본문 바로가기
Snow Board

스노우보드|부츠 열 성형이란? 열성형 방법과 순서, 업체 정보

by narungnarong 2020. 10. 15.

스노우보드 부츠를 사고 기쁜 마음으로 스키장에 라이딩을 하러 갔다. 그런데 부츠가 너무 딱 맞아서 발이 저리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심지어 까지거나 멍까지 든다면? 바로 지금이 스노우보드 부츠 열 성형을 해야 할 때다.

지난 글들을 통해 스노우보드 입문 장비 장만하는 방법, 데크, 바인딩, 부츠 종류와 명칭, 구입 팁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장비를 장만하고 나면 궁금해질 수밖에 없는 스노우보드 부츠 열성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스노우보드 관련 시리즈>

[Snow Board] - 스노우보드|초보자 첫 장비 구입요령 6가지와 주의점, 구매 방법

[Snow Board] - 스노우보드|데크의 종류와 명칭, 스펙 용어 이해하기

[Snow Board] - 스노우보드|바인딩의 종류와 명칭 이해하기 (+구입 팁)

[Snow Board] - 스노우보드|부츠 종류와 명칭 이해하기 (+구입 팁)

[Snow Board] - 스노우보드|역엣지란? 발생 이유, 유형, 부상 방지방법, 메커니즘


1. 부츠 열 성형이란?

부츠 열성형이란, 스노우보드 이너 부츠를 발에 맞도록 열을 가해 늘려주었다가, 부츠가 식기 전에 자신의 발 형태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작업이다.

부츠 자체도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형태가 다르고, 부츠에 따라서 히팅이 가능한 제품이 있고, 불가능한 부츠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부츠가 열 성형이 가능한 이너 부츠 라이너(heat mold-able liner)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다행히 최신 부츠들은 열 성형이 가능한 라이너가 대부분이다.

스노우보드를 탈 때 부츠 피팅감이 나쁘지 않다면, 꼭 부츠 열 성형을 할 필요는 없다. 매장에서 부츠를 구입하고 시간이 된다면 열 성형 서비스까지 받는 것이 좋지만, 여러 번 라이딩을 하고서도 불편함이 없다면 굳이 열 성형을 할 필요는 없다. 스노우보드 라이딩을 했는데 발가락/발등/발목 등에 지나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열 성형을 하는 것이 좋겠다.

3번 정도까지는 부츠 열 성형이 가능하나, 지나친 고온이나 잦은 열 성형을 하면 이너 부츠가 늘어나거나 소재가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추운 환경에서 다시 줄어드는 부분도 감안해야 해서 피팅이 단 한 번에 끝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2. 부츠 열 성형 순서

① 열성형 기계로 히팅 또는 열성형 오븐에 굽기: 약 10~15분

아래 보이는 Thirtytwo 열성형 기계(좌측)와 Deelux 열성형 오븐(우측)을 이용해서 이너부츠 Heating 작업을 진행한다.

(사진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onincorp&logNo=70179348571)

보드 이너부츠 라이너를 오븐에 넣고 타이머만 세팅해두면 된다. 열성형 오븐에 구울 때 세탁소 드라이 냄새가 나는 걸 느낄 수 있다. 히팅이 완료되고 나면, 식기 전에 착용해야 하니 미리 두꺼운 스노우보드 양말과 토 캡(Toe cap)을 신고 준비하고 있어야겠다.

② 부츠 신고 내 발에 맞게 늘려주기: 약 10~15분

보드 타는 자세로 15분 동안 (꼼짝없이) 기다려야 한다. 책이나 나무 막대로 경사를 만들어주고, 앞발을 올려서 스노우보드 라이딩 스탠스(어깨 넓이) 정도로 다리를 벌린다. 그리고 토 엣지(Toe edge) 부분을 체중으로 눌러준다. 토 엣지쪽으로 압력이 너무 많이 가해져서 너무 아프다면 힐 엣지(Heel edge)쪽으로도 한 번씩 늘려준다. 

 

열 성형이 끝나자마자 신으면 성형한 모양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열이 다 식은 후에 착용해야 한다.


3. 부츠 열 성형 방법과 업체 정보

① 구매한 매장에서 무료로 부츠 열 성형 서비스받기

스노우보드를 취급하는 대부분의 매장에는 열 성형 기계나 오븐이 있다. 부츠를 구매한 매장에서는 무료로 열성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두꺼운 스노우보드 양말과 기계, 토 캡(Toe cap) 등 필요한 모든 것이 매장에 준비되어 있으니 시간 내서 방문만 하면 된다.

학동 스노우보드샵 거리

팁이 하나 있다면, 매장이 바쁘지 않을 시간에 방문하자. 그렇지 않으면 발가락이 들린 스쿼트 자세로 밀려오는 손님들을 마주하기 부끄럽고 뻘쭘할 수 있다.

참고로, 부츠를 구매했던 샵이 아닌 다른 매장으로 방문해도 된다. 이 경우에는 업체에 따라 요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

② 열 성형 전문 업체에 맡기기

스포츠 용품들의 열 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전문가에게 본인의 발볼이나 발등 높이에 최적화된 부츠를 맡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업체 정보와 주소는, 아래 네임카드를 참조하면 되겠다. 커스텀 스포츠 용품 제작/수리 전문업체인 융커스(서울 송파구 위치)이다. 

커스텀 스포츠 용품 제작/수리 전문업체 융커스

③ 집에서 셀프 DIY 열 성형하기

스노우보드 매장이 너무 멀어서 가기 힘들거나 기타 이유로 매장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셀프 열 성형에 도전해볼 수도 있다. 간혹 가정용 열성형 오븐을 DIY로 제작해서 셀프 열성형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온도가 높으면 이너 부츠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사실 그보다는, 전자레인지와 몇 켤레의 양말과 쌀만 있으면 되는, 아주 기발한 아래의 방법을 공유한다. 집에서 누구나 쉽게 스노우보드 부츠 셀프 열 성형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집에서 쉽게 스노보드 부츠 셀프 열 성형 하는 방법 (출처: Youtube)

이렇게 열 성형을 한다고 해서 부츠에 드라마틱하게 엄청난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부츠에 본인의 신체가 필요한 공간을 조금 늘려나가거나, 자신의 발 모양에 맞게 조정해준다는 컨셉으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