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ow Board

스노우보드|역엣지란? 발생 이유, 유형, 부상 방지방법, 메커니즘

by narungnarong 2020. 10. 13.

스노우보드 캠버를 이야기할 때나 턴 연습할 때 많이 듣게되는 "역엣지"라는 말, 도대체 무슨 뜻일까?

역엣지란, 라이딩 방향의 선행(leading) 엣지가 아니라 뒤따라 와야하는 반대쪽 후행 엣지가 설면에 꽂히는 현상이다. 이 때 관성에 의해서 몸이 튕겨져 나가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역엣지를 영어로는 "Catch the edge"라고 한다.


1. 역엣지가 발생하는 경우

역엣지가 발생하는 경우는 주로 ①슬로프 경사가 바뀌거나 ②스노우보드의 각도가 바꾸거나 ③보드 회전 방향이 바뀔 때이다.

아래는 ③번 경우를 사진으로 나타낸 것이다. 보드의 회전방향이 바뀔 때 선행 엣지와 따라오는 후행 엣지가 전환되어야 하나, 계속 같은 방향의 edge가 설면에 박혀있게 되면 결국 스노우보더를 튕겨내게 된다. 따라서 엣지를 전환하는 타이밍을 익히기 위해 계속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사진출처: http://www.mechanicsofsport.com/snowboarding

사진으로 잘 이해가 안 된다면, 아래 영상을 보면 역엣지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보는 내가 다 아프다...ㅠㅠ)

역엣지 영상 (출처: Youtube)

2. 역엣지의 유형

역엣지의 유형도 3가지가 있다.

①느린 역엣지(Slow edge catch) ②회전 역엣지(Pivot edge catch) ③플라잉 역엣지(Flying edge catch)

①느린 역엣지(Slow edge catch)는 속도가 느릴 때 발생하며, 그나마 가장 덜 다치는 역엣지 유형이다. 넘어질 때 주로 손목을 이용해서 집기 때문에, 손목에 유의한다.

②회전 역엣지(Pivot edge catch)는 속도가 6~7km/h정도로 약간 빠르게 이동할 때 발생하며, 균형을 잡기도 전에 갑자기 눈 쪽으로 몸을 처박게 되는 유형이다. 속도가 조금만 더 빨라도 역엣지의 메커니즘 때문에 머리는 속도보다 1.6배 정도의 충격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

①느린 역엣지 ②회전 역엣지 ③플라잉 역엣지

③플라잉 역엣지는 초기에 보드 옆면으로 걸리는 속도가 너무 빠를 때 발생한다. 플라잉 역엣지에 걸리면 스노우보드를 눈 밖으로 튕겨내고, 라이더 역시 공중으로 튕겨져 나간다. 이로 인해 눈밭을 나뒹굴게 되면서 더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다.


3. 유독 스노우보드에서만 역엣지가 발생하는 이유

스키는 역엣지에 잘 걸리지 않는데, 왜 스노우보드에서는 역엣지가 발생하는 걸까?

사진출처: http://www.mechanicsofsport.com/snowboarding

그 이유는 스키는 보통 엣지 방향으로 타지 않지만, 스노우보드는 "옆으로=엣지 방향으로" 타기 때문이다.

스노우보드의 각도를 바꾸기 위해 발목, 무릎, 엉덩이를 사용하는데, 이때 스노우보더가 보드 진행 방향에 옆으로 서있어서 의도치 않았더라도 엣지가 걸리게 되는 것이다.


4. 역엣지를 방지하는 방법

엣지와 설면의 간격을 확인하자.

② 턴을 할 때 역엣지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엣지를 전환하는 타이밍을 연습하자.

③ 정지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면, 측면으로 미끄러지지 말자.


5. 역엣지로 인한 부상을 덜 아프게 경험하는 방법

사진출처: Unsplash

보호 장비와 헬멧을 꼭 착용하자.

 역엣지의 위험을 감지했다면, 무게 중심을 낮추자.

 팔이 넘어지면서 위로 오도록 하자. 머리가 지면에 부딪히는 속도를 줄일 수 있다. (그래도 아프긴 아프다. 드라마틱한 효과는 아니니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④ 지면과의 충돌 면적을 넓혀서 충격을 분산시키자. (손목보다는 팔뚝으로 부딪히는 게 낫다.)


6. 역엣지가 걸리는 메커니즘

역엣지로 튕겨나가는 속도, 역엣지에 걸리는 힘 등을 설명하는 역엣지 메커니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역엣지에 걸리는 유형에 따라 친절하게 나눠서 설명해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