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ow Board

스노우보드|데크의 종류와 명칭, 스펙 용어 이해하기

by narungnarong 2020. 10. 13.

지난 글에서는 스노우보드 장비 첫 구입 시 유의해야 하는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노우보드|초보자 첫 장비 구입요령 6가지와 주의점, 구매 방법

일반적으로 스노우보드 장비 세트라고 하면 3가지를 말한다. 데크(Deck), 바인딩(Binding)과 부츠(Boots)이다. 연간 스키장을 최소 5번 이상 방문한다면, 이제 슬슬 본인의 장비를 장만할 때가 되었다.

boardriding-sleek.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스노우보드 데크의 종류와 각부의 명칭, 스펙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스노우보드 데크의 종류

라이딩 유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프리스타일(Freestyle), 프리라이드(Freeride)/올 마운틴/올 라운드, 알파인(Alpine)이다.

① 프리스타일(Freestyle): 다른 두 종류의 보드보다 더 짧고, 가볍고, 유연하다. 스키 렌탈샵에서 대여해주는 보드는 대부분 프리스타일 보드로, 초보자에게도 적합하다. 소프트 부츠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점프, 트릭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② 알파인(Alpine): 레이싱 보드라고도 부르며, 평평한 테일이 특징이다. 고속 카빙용으로 설계되어 플렉스가 높아 딱딱한 편이다. 하드 부츠가 필요하며, 레벨이 있는 라이더들이 주로 사용한다.

프리라이드/올 마운틴/올 라운드: 다목적 보드이다. 프리스타일 보드와 알파인의 중간 특징을 가지나, 하드 부츠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도 적합하다.

+) 해머헤드 보드(Hammar Head): 노즈와 테일이 망치 모양인 보드로, 알파인과 올라운도 중간 정도의 스펙을 가진 보드이다. 프리스타일 보드에 라이딩과 카빙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유효엣지를 길게 만든 보드이다.

사진출처: https://uniqsurface.com/theory/snowboarding/


2. 데크 각부의 명칭

사진출처: RidersPark

① 노즈(Nose): 데크의 앞부분으로, 보드 진행방향 쪽을 노즈라고 한다.

② 전체길이(Overall Length): 보통 자신의 키보다 짧은 보드를 사용하며, 자신의 키에서 15~20cm 정도를 빼준 길이 일반적이다.

③ 웨이스트(Waist): 데크 중앙부에 폭이가장 짧은 부분을 일컫는다. 부츠 크기와 보드 회전반경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프리스타일 보드보다 알파인 보드의 웨이스트가 폭이 좁다.

④ 인서트홀(Insert Hole): 데크와 바인딩을 나사로 이어주는 구멍이다. 인서트홀 방식에 따라 연결 가능한 바인딩과 부츠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데크 구입 시 유의해야 한다.

⑤ 테일(Tail): 노즈의 반대방향으로, 데크 뒷부분=보드 진행방향 반대쪽을 가리킨다.

⑥ 엣지(Edge): 라이딩의 전환, 속도조절 등 눈에 직접 접촉하는 부분으로 스테인리스와 같은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데크는 엣지를 사방으로 둘러싸서 데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3. 데크 스펙 용어

사진출처: RidersPark

① 노즈 길이(Nose Length): 노즈 너비에서 노즈 끝까지의 길이

② 노즈 너비(Nose Width): 노즈에서 가장 폭이 넓은 부분

③ 스탠스 폭(Stance Range): 스탠스는 라이딩 방향에 따라 레귤러(Regular)와 구피(Goofy) 스탠스로 나눈다. 바인딩 각도에 따라서는 프론트 스탠스(Front Stance)와 덕 스탠스(Duck Stance)로 나눈다.

라이딩 방향과 바인딩 각도에 따른 스탠스 종류 (사진출처: RidersPark)

스탠스는 라이딩에서 안정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인 세팅은 레귤러 스탠스(오른손잡이)에 프론트 스탠스를 많이 하며, 스탠스 폭은 어깨 넓이 정도로 세팅한다.

④ 테일 너비(Tail Width): 테일에서 가장 폭이 넓은 부분

⑤ 테일 길이(Tail Length): 테일 너비에서 테일 끝까지의 길이

⑥ 유효 엣지(Effective Edge): 실제 라이딩 시 눈에 직접 닿게 되는 유효한 엣지의 길이이다. 유효 엣지가 길다는 것은 넓은 면적으로 압력을 가하는 것이므로 불안정한 자세에서 그 영향이 줄어들 수 있으나, 저속 라이딩에서는 밸런스가 필요하므로 슬립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라이딩용은 유효 엣지가 길고, 트릭용은 짧은 편이 좋다.

⑦ 캠버 높이(Camber Height): 데크를 바닥에 두었을 때, 바닥에서 중앙 부분이 떠있는 공간을 캠버라고 한다. 데크 캠버의 반발력을 이용해서 회전이나 각종 트릭을 구현할 수 있다. 당연히 캠버가 높을수록 초보자들이 적응하기는 어렵다.

⑧ 사이드컷 반경(Sidecut Radius): 유효 엣지의 깊이를 따라 가상의 원을 그렸을 때 그 반지름을 사이드컷 반경이라고 한다. 데크가 그릴 수 있는 가장 큰 원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드컷 반경이 작으면(=깊으면) 회전 반경이 줄어들어, 턴이 수월해진다.

사진출처: RidersPar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