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ver Board

서프 스케이트보드| 카버보드 라이딩 자세(스탠스)와 특징

by narungnarong 2020. 10. 7.



카버보드 라이딩의 특징? 



카버보드는 카빙(Carving)과 펌핑(Pumping)을 하기위해 디자인된 스케이트 보드이다.

카빙은, 보드의 엣지(edge) shape만을 이용해서 보드를 돌리는 것을 말한다.

펌핑은, 컴프레션과 디컴프레션(=몸의 업/다운)을 이용해서 스피드를 내는 것을 말한다.

지난 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회전하는 앞쪽 트럭은 짧은 회전 반경으로 타이트한 턴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그래서 쉽게 코너를 돌 수 있고, 장애물 주변을 회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래 사진처럼 스노우보드의 슬라럼(Slalom)과 비슷한 회전을 구현할 수 있다.

Snowboard Slalom(사진출처: Unsplash)

카버보드는 효과적인 펌핑도 가능하다.

앞쪽 트럭 덕분에 카버보드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만으로 보드의 속력을 낼 수 있다.

카버보드의 매력 중 하나는, 속력이 붙지않은 상태에서도 충분히 오르막을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힘들지만... 펌핑만으로 가능은 하다)


카버보드 타는 자세/스탠스(Stance)


카버보드를 타는 자세는 서핑 자세와 상당히 비슷하다.

앞발은 앞쪽 트럭의 약간 뒤로, 뒷발은 뒤쪽 트럭의 바로 위에 있다.

카버보드 스탠스(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surfskate-vs-carver/)

실제로 처음에 카버보드를 타는 연습을 할 때는 보드 위에 트럭이 고정된 볼트 위치로 기준을 잡고 스탠스를 익히면 된다.

카버보드 라이딩을 할 때 대부분의 경우 발의 위치는 보드와 수직한 상태이다. 하지만 자세는 보드의 종류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서핑 자세와 유사한 카버보드 스탠스


카버보드의 자세는 대부분 서핑 자세와 유사한데, 그렇다면 서핑의 어떤 자세를 모티브로 해서 가져온 건지 알아보았다.

1. Bottom Turn

  (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best-surf-skateboard/)

Bottom turn은 테이크오프(take off) 후에 파도 면 아래까지 내려간다음 하는 힘있는 턴이다.

무게중심을 대부분 보드 쪽으로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Top turn이나 snap을 하기 위한 연속동작이다. Bottom turn을 하기위해서는 경사나 어느정도의 기울기가 필요하다. 턴에 가까워질수록 무릎을 굽히고 무게중심을 아래쪽으로 이동시킨다. 그리고 턴 하는 방향 쪽으로 기울여준다. 

이 자세를 컴프레션(Compression, 직역하면 압축)이라고 한다. 내 몸이 스프링이 된 느낌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그리고 턴에서 벗어날 때는 반대로 디컴프레션(Decompression)이라고 한다. 컴프레션과는 반대로 무릎을 반동으로 펴주고, 몸의 힘을 빼주는 동작이다. Bottom turn의 목적은 컴프레션과 디컴프레션 동작을 해주는데에 있다.

컴프레션과 디컴프레션(=몸의 업/다운)이 속도를 내게 해줘서, 연속 턴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2. Top Turn

   (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best-surf-skateboard/)

Bottom turn 다음에는 보통 Top Turn 동작이 이어진다. 이 동작은 "Off the lip"이라고도 불린다. 사진과 같이 기울기의 top부분에서 하는 턴이다.

Bottom turn에서 얻은 스피드로 탑 엣지(Top edge)를 밀어주고, 상체를 열어주는 동작이다.

Bottom turn과 연속으로 하게되면 S자 턴을 완성할 수 있다. 어쨌거나 가장 중요한 건, 몸의 움직임과 무게중심의 이동이다.

이 두 가지 요소를 마스터할 수 있다면, 평지에서나 보드 파크에서나 어디서나 턴을 할 수 있다.


3. Snap과 Cut Back

   (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best-surf-skateboard/)

완만하고 S자 모양을 그리는 top turn과는 달리, 카버보드에서의 snap은 보드 뒷부분을 밀어내고, Snap과 cut back은 보드를 180도까지 돌리면서 날카로운 각도로 턴을 하는 동작이다.

뒷쪽 휠을 슬라이드한 다음 앞쪽으로 무게를 실어주는 동작이다. 서핑에서 흔히 사용되는 아주 역동적인 동작이다.

Cut-back은 top turn과 비슷하지만, S자 턴을 하지 않고 U턴을 한다. 서핑에서 파도의 curl 영역으로 가까이 가기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하는 동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