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ver Board

랜드서핑 스케이트보드|종류 총 정리 및 비교 (카버, 요우, 스무스스타, 스웰테크)

by narungnarong 2020. 10. 10.

작년에 한 외국 커뮤니티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랜드서핑 스케이드보드 1위는 카버(Carver), 2위는 요우(YOW), 3위는 스무스스타(Smoothstar), 4위는 스웰테크(Swelltech) 등이었다. 그리고 응답자의 12%는 카버와 YOW를 모두 사용하고 있었다.

Carver의 특징, 자세, 트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면 된다. 아래 트럭에 관한 비교도 자세하게 나올 테니, 카버 보드 C7트럭 vs CX트럭 비교글은 꼭 읽어보면 좋겠다.

[Carver Board/이론] - 서프 스케이트| 카버 보드란? 소개, 특징, 판매처

[Carver Board/이론] - 서프 스케이트| 카버보드 라이딩 자세(스탠스)와 특징

[Carver Board/이론] - 서프 스케이트|카버(Carver) 보드 C7트럭 vs CX트럭 비교


1. 카버(Carver) 보드

Carver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고 있는 랜드서핑 스케이트보드 브랜드이다.

20년 이상의 시장 장악력을 가진 아주 유명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위의 글을 참조하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2. YOW 서프 스케이트

YOW Surf는 스페인에서 처음 만들어져 20년 이상의 이력을 가진 브랜드이다. 여담으로, 스페인은 유럽에서 서핑 문화의 시작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YOW는 서핑 트레이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서프 스케이트 보드이다.

YOW Surf의 서프 스케이트는 HLC라는 회사에서 제작해서 유통하고 있으며, 유럽의 대표적인 스케이트보드 회사다. YOW 서프 스케이트의 트럭 또한 HLC에서 직접 설계한 제품이다.

YOW 서프 스케이트 트럭의 특징은, 트럭 내부의 탄성 스프링을 사용해서 매우 타이트한 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럭이 축(Shaft)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내부 스프링이 이 트럭을 중앙으로 다시 당기는 메커니즘을 활용한다. 

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yow-surfskate-review/

Yow의 트럭이 타이트한 컨트롤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오르막길에서도 펌핑을 통해 라이딩할 수 있다.

YOW 스케이트 라인업은 6개의 컬렉션(시그니처, 고성능, 파워 서핑, 드림 웨이브, 클래식, 퍼스트 시리즈)으로 이루어져 있고, 유명 서프보드나 프로 서퍼들에게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다.


3. 스무스스타(Smoothstar)

스무스스타는 YOW와 마찬가지로 서핑 트레이닝을 위해서 만들어진, 서퍼들이 디자인한 호주의 서프 스케이트 보드 브랜드이다. 라이딩을 할 때 몸의 움직임이 서핑과 굉장히 유사하다.

그래서 스무스스타 트럭의 느낌이 카버랑 비교해서 유연한 느낌으로 회전할 때 반응성이 뛰어나다. 이렇게 급진적인 서핑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카버에 비해서 안정성은 떨어진다.

아래 영상을 보면, 스무스스타 대비 카버 보드를 탈 때 코어의 에너지 소모가 더 크며, 턴 이후에 스피드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스무스스타 vs 카버 (출처: Youtube)

3가지 관점에서 스무스스타와 카버를 비교했다.

  • 반응성, 가속능력: 스무스스타 > 카버
  • 회전력(카빙 곡선): 스무스스타 > 카버
  • 실용성, 안정성: 스무스스타 < 카버

결론적으로, "서핑 훈련을 위한 보드"라면 반응성이 뛰어난 스무스스타를, "일상생활"에서 배우기 쉽고 안정적인 카버보드를 추천한다.


4. 스웰테크(Swelltech)

스웰테크(Swelltech)는 2010년경에 시장에 등장한 미국의 젊은 서프 스케이트 브랜드이다. 이전에는 서프스케이트(Surfskate)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했다.

가장 큰 특징은, 스웰테크의 프론트 트럭이 무려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서핑 트레이닝을 위해 만들어진 보드로 반응성이 뛰어나다. 

스웰테크 데크를 보면 마치 서핑보드와 유사하게 디자인되어있다. 일부 모델은 데크 뒤쪽에 고무 마찰 패드(Rubber traction pad)가 부착되어 있어 안정적인 턴을 구현하도록 도와준다.

사진출처: https://www.ridingboards.com/swelltech-surfskate-review/

이렇게 앞쪽 트럭이 자유롭게 움직이기 때문에 무게중심의 이동이 쉬워져, 가속을 수월하게 붙일 수 있다.

유의해야 하는 점이라면, 트럭에 많은 이동과 무게가 가해지기 때문에 스프링 수명이 짧은 편이다. 스웰테크 컴플릿을 구매하면 평생 보증서가 따라오기 때문에 추가 비용 없이 교체할 수 있다.


서프 스케이트 브랜드별로 특징을 비교해보았다.

▶ Carver CX vs. YOW

Yow서프 스케이트는 Carver CX트럭에 비해 좀 더 서핑에 가까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Carver CX가 안정적인 라이딩에 적합하고, YOW가 파크나 Bowl 파크에 더 적합하다.

▶ Carver C7 vs. YOW

라이딩 안정감은 YOW 대비 Carver C7이 좋다. Carver C7트럭에 비해서 YOW가 좀 더 회전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뒤쪽 발과 엉덩이를 더 많이 사용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펌핑은 C7트럭이 더 쉽다.

▶ Carver vs. Smoothstar

품질과 스케이트보드 수명은 카버가 유리하다. 스무스스타가 서핑 트레이닝 쪽으로 더 포커스 되어있다.

▶ Carver vs. Swelltech

수명은 카버가 유리하다. Swelltech는 서핑 트레이닝에 유리하나, 장거리 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다. Swelltech가 더 배우기 어렵다는 평이 많으나, 익숙해지면 카버보다 더 스릴 있게 탈 수 있다.


랜드서핑 스케이드보드 브랜드 별 총정리를 해보자면 이렇다.

라이더의 숙련도, 나이, 유사 스포츠 경험, 라이더의 사이즈, 서프 스케이트보드 사용 목적 등을 불문하고 가장 인기 있는 랜드서핑 스케이드보드 브랜드는 단연 카버보드(Carver Board)이다. 그리고 그 뒤를 요우 서프 스케이트(YOW Surfskate)가 바짝 따라잡고 있다. 

라이딩 목적에 따라 추천하는 브랜드가 다르다. 일상생활 라이딩용으로는 실용적이고 랜드서핑도 연습할 수 있는 다목적의 카버보드를 추천한다. 이미 경력이 있는 서퍼이고 서핑 트레이닝을 목적으로 랜드서핑 스케이트보드를 구매한다면, 요우/스무스스타/스웰테크를 추천한다.

라이딩 레벨에 따라 추천하는 보드가 다르다. 초보 스케이트 보더일수록 라이딩 안정감이 있는 카버보드를 추천한다. 라이딩 경험이 쌓일수록 서핑 트레이닝에 가까운 요우, 스무스스타, 스웰테크 등 개성 있는 브랜드의 서프 스케이트에 도전하면 좋겠다.

서핑 트레이닝이 목적이라면, 반응성이 뛰어나고 서핑 라이딩을 유사하게 구현할 있는 요우/스무스스타/스웰테크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구매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겠다.

댓글